2011/10/31 03:39

Social media case study No.2 - Ford PR

{ Social media case study No.2 }
- 2011 Ford explorer reveal auto-show 
 
 

자동차 업계에서 소셜 미디어 활용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선도하고 있는 포드 자동차는 페이스북 계정만 무려 17개일 정도로 적극적인 소셜미디어 활용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포드는 Advertising Age 잡지가 선정한 올해의 마케터이기도 합니다. 페이스북에 좋아요를 누르는 순간 팬의 수가 자동으로 늘어나는데 포드는 저를 포함해서 무려 4,727,813명의 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09년 포드사가 피에스타의 프로모션 활동을 위해 피에스타 무브먼트라는 마이크로 사이트를 개설한 뒤 소셜미디어어 연계하여 진행했던 캠페인은 매우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런 Ford가 비교적 최근에 또 한번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캠페인을 또한번 펼쳤습니다.I. 상황분석보통 자동차 기업이 신차를 소개하는 방법으로 화려한 오토쇼를 많이 이용합니다. 관심이 있는 고객들에게 직접 보여주고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인 반면 포드는 7월 26일 공개될 2011 포드 익스플로러를 실제 자동차 쇼에서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한 대신 페이스북이라는 온라인 세계에서 발표하게 됩니다.

커뮤니케이션 전략
포드자동차는 페이스북의Ford Explorer 페이지를 만들고 Reveal 이라는 공간(탭,Tab)을 통해온라인 오토쇼를 실행에 옮겼습니다. 특히 오토쇼의 특성상 시각적 즐거움이 필수적인 만큼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중계와 콘텐츠 공유를 매우 활발히 했습니다. 포드의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인 스콧몬티는 이에 대해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익스플로러를 페이스북을 통해 보여주는 것은 새로운모델에 대한 입소문을 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2011 Ford Explorer Reveal 캠페인의 10가지 핵심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루 동안 그 페이지에 대한 30,000명의 페이스 북의 팬들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실행되었습니다.
  2. 목표는 디지털 마케팅의 효과가 5천 만명에게 도달하는 것이었습니다.
  3. 캠페인은 디지털 미디어에 대해 지불하고 얻은 것이 시너지효과를 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4. 포드의 마케팅 팀은 전략적인 디지털 광고가 사람들을 페이스 북과 야후를 포함한 수백개의 페이스북 페이지로 움직이게 만들었습니다.
  5. Auto-show에 대한 후기가 CEO및 경영진과의 인터뷰를 포함하여 더 많은 일련의 동영상 및 이벤트로 만들어지도록 계획되었습니다.
  6. 자정 직후 포드사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Reveal” 탭을 미리 올려 Auto-show로 대체되도록 했습니다.
  7. 일곱시간 후에 드디어 2011 포드 익스플로러를 전시한 Auto-show 동영상을 공개했습니다.
  8. 페이스북의 사진 갤러리, live Q & A를 포함해 실시간 채팅과 담벼락으로 Auto-show 에 대한 자세한 투어가 진행되게 했습니다.
  9. 포드사는 페이스북의 Open Graph기능을 활용해 좋아요 버튼으로 광고를 노출시켰습니다.
  10. 페이스 북에서의 가상 Auto-show는 실제 제품 구입이 6개월 후에 가능하도록 진행되었습니다.

결과

소셜미디어 혁명시리즈에서 나온 통계에 의하면 포드 익스플로러는 페이스북에서 런칭해서 슈퍼볼 광고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유발했다고 합니다. 슈퍼볼은 아시다시피 프로미식축구의 챔피언 결정전으로 시청률 70%이상을 기록하는 만큼 그 광고를 보는 사람들도 대다수일텐데 무려 슈퍼볼 광고보다 많은 트래픽을 유발했다니 대단한 관심을 이끈것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Ket Learning Point
새로운 소셜미디어 채널의 활용 - Livestream의 충분한 가능성 여부
포드사는 페이스북의 Livestream기능을 컨셉으로 각 시간대별로 동영상, 이미지를 공유하고 User들과 직접 채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오바마 취임식을 livestream을 통해 생중계로 시청한 페이스북 회원들이 자신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입력하며 여러사람과 의견을 나누었는데 분당 8,000개가 넘는 글이 올라왔다고 합니다. 실제로 요즘 한창 Livestream을 사용하는 Page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Ford의 선두적인 모습이 인상 깊었던 전략이었습니다. 이런 사례는 많은 위험을 무릎써야 하지만 이것을 하나의 기회로 보고, 기막힌 아이디어로 운영만 잘 한다면 좋은 결과를 낳을수 있다고 봅니다. 많은 기업들에게 Facebook 마케팅의 한계가 없다는걸 보여준 좋은 예로 들수 있겠습니다.

. 참고URL관련 기사 http://www.betanews.kr/article/539358

       http://www.economist.com/node/17364996?fsrc=scn/fb/wl/ar/fordfiesta         http://prworld.blog.me/20127592542 

국내 블로거 http://www.jacelee.com/280 월간IM 12월호 PR MEDIA 칼럼

                   http://blog.daum.net/skyfnbcom/380

                   http://mushman.co.kr/2691511

 

해외 블로거 http://mashable.com/2010/07/26/ford-explorer-facebook-reveal/

                http://www.insidefacebook.com/2010/07/27/ford-shows-off-new-explorer-to-facebook-fans-with-full-day-of-content/


덧글

댓글 입력 영역